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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발급

by 행운의사나이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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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발급

재직증명서는 꽤나 많이 쓰입니다. 집을 살때 혹은 아파트 대출을 위해서 은행 제출용으로도 발급을 받을 수 있고, 아니면 블로그 운영하면서 포스팅을 위한 발급을 진행해서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때 많이들 헷갈리는게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가 무엇이 다른지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쉽게 발급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직증명서란?

자신이 현재 재직하고 있는 직장으로부터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받기 위해 발급을 받는 서류입니다.  자시의 신분과 신용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며, 기관에서 요청한다면 다니고 있는 직장 담당 부서에 찾아가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2. 경력증명서란?

재직증명서가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다는 증명 서류라면, 경력증명서는 퇴직했어도 재직을 했었다는 경력 사실을 증명해 주는 문서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공지원사업 혹은 이직 등에서 해당 지원자의 경력을 확인해보고자 하는 경우에 요청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발급
경력증명서

 

그렇다면 이런 증명서류들을 유형별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 대출

이유 불문하고 회사에 요청해야 합니다. 은행권에서는 대표이사 직인이 대표성을 띄어 실제로 재직을 했다라는 추가 확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대출이겠지만 은행권에서 요청하는 증명서는 반드시 회사에 요청해서 대표이사 직인을 받아야 합니다.

 

회사에서는 근로자가 재직증명서를 요청하면 사업주는 즉시 발급해줘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근로기준법에 따라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근로기준법 116조 제 39조

 -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한다.

 

2. 이직

위에서 처럼 반드시 대표이사 직인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4대보험 가입 내역 혹은 국민연급 가입확인서 등을 통해서 재직 및 경력 사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4대보험 가입 확인서와 국민연금 가입확인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

 

4대보험 가입 확인서 발급 방법

1.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2. 증명서 신청/ 발급

3. 신청인 및 사업장 정보 입력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발급
4대사회보험종보연계센터

 

국민연금 가입 확인서 발급 방법

1. 국민연금 공단 사이트

2. 전자민원서비스

3. 가입 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차이, 발급
국민연금공단

 

이렇게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보았습니다. 두 서류 모두 회사에 가면 발급해 줍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니 걱정마시고 회사에 연락해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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