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내는 세금은 중앙 정부의 살림을 위해 내는 것과 지방자치단체의 살림을 위해 내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중앙정부에 내는 세금을 '국세'라 하고 지방자치단체에 내는 세금을 '지방세'라고 합니다.
이를 잘 내고 있는지 확인할 때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을 통해 10분내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1. 국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세 체납이 없음을 증명해는 서류로 홈택스를 통해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화살표 모양에 국세 납세증명서를 검색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화면이 나오면 수령 방법을 선택하시고, 제출처를 선택한 뒤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저는 금융기관 제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출력을 화면으로만 하면 이런 납세 증명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열람용이기에 법적인 효력은 없다고 합니다.
2.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지방세 체납이 없다는 사실을 인증해주는 문서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도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신분증을 가지고 시, 군, 구청 등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도 있고 무인발급기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홈택스가 아닌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저는 한번 비회원으로 발급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빨간별 표시 부분들을 입력하고 발급하기를 누르면 간단하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한지 한달이라고 합니다.
증명서 발급에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증명서 발급시 본인확인 필요
2. 부동산 신탁등기 시,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 필요
지금까지 증명서 발급에 관한 내용들을 전해드렸습니다. 예저에는 무조건 방문해야만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댓글